본문 바로가기
항공기 상식

비행기 날개 끝이 꺾여있다?윙렛

by Pa1m Pa1m 2022. 6. 11.
반응형

 비행기를 유심히 보다보면 날개끝이 위로 꺾여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모든 기종이 그런것은 아니지만 어떤 비행기 날개는 끝이 살짝 꺾여 있는 것을 보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왜 꺾어놓았을까요?

 

 인간은 비행기를 만들고 수많은 연구와 발전을 통해 많은 사실들을 알아내고 있습니다.

 이를통해 보다 안전하게, 보다 효율적으로, 보다 경제적으로 비행기를 만들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있죠.

 그 중 하나가 바로 꺾인 날개 윙렛(Winglet)입니다.

 

 하늘을 나는 새가 날개짓을 할때, 특히 큰 새들이 활강을 할때 날개의 각도를 보고 힌트를 얻었다고 합니다.

 비행기에 달려있는 윙렛처럼 날개 각도가 위를 향해 살짝 꺾여 있는 모습을 말이죠.

 이것을 보고 연구한 결과 날개 끝에서 생기는 와류로 인해 생기는 저항을 막을 수 있게 되는데요.

 와류는 나선형태의 소용돌이로서 날개 위 공기와 날개 아래 공기의 압력차로 인해 발생을 하게되는데 날개 끝으로 갈수록 와류는 더 커지게 됩니다.

 날개 아래에 있는 공기가 날개 위로 회전하듯 생기는 공기의 흐름(날개끝 와류 : Wingtip Vortices)이 생기는데 그 흐름을 윙렛을 부착함으로써 막을 수 있게 된것입니다. 한마디로 와류로 생기는 흐름에 벽을 만들어 막아버리는 것이죠.

 

 이렇게 비행기가 저항을 덜 받게 됨으로써 생기는 이점 중 우선 연료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연료를 덜 사용하게 됨으로 이전보다 더 멀리 비행할 수 있고 항공사 입장에서는 연료 비용을 아낄수 있게 됩니다.

 실제 연구결과를 보면 윙렛을 적용한 비행기는 연료를 약 5%정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종마다 형태도 위치도 모양도 각기 다르지만 윙렛이 가져오는 이점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