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기 상식

2022년 세계 10대 공항 순위(TOP 10)

by Pa1m Pa1m 2022. 6. 27.
반응형

Skytrax라는 영국소재 컨설팅회사에서 공항과 항공사의 품질을 평가합니다. 매년 1성급부터 5성급까지 매겨진 점수를 가지고 발표하고 있으며 이 자료를 통해 각종 지수(서비스, 품질,청결도 등)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항공산업 전체에 심각한 타격이 있었던 올해도 어김없이 그 순위는 발표되었는데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0위 : 간사이 국제공항 - 일본

 

일본 오사카만에 위치해 있으며 1994년 개항하였습니다. 해안으로부터 약 5km 떨어진 바다에 인공섬을 건설하여 만들었으며 일본항공(JAL), 전일본공수(ANA), 일본화물항공, 피치항공, 페덱스익스프레스가 거점 공항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9위 : 취리히 국제공항 - 스위스

 

스위스 취리히에서 북쪽으로 약 13km에 위치해 있는 스위스 최대의 공항입니다. 1948년 6월 14일 개항하였으며 취항 항공사는 116개 승객수는 1932만명(1998) 입니다. 스위스 항공이 거점 공항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8위 : 이스탄불 국제공항 - 터키

 

기존 이스탄불 아타튀르크 국제공항을 대체하기 위해 건설한 공항으로 2018년 12월 개항했습니다. 두바이 알 막툼 국제공항이 개항하기 전까지 세계 최대 공항으로 매우 규모가 큰 공항입니다. 터키 항공이 거점 공항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7위 : 뮌헨 국제공항 - 독일

 

1992년 뮌헨-림 공항을 대체하기 위해 건설되었고 독일에서는 프랑크푸르트 암마인 국제공항 다음으로 바쁜 공항이고 유럽에서도 10위권 안에 드는 큰 공항입니다. 루프트한자 항공의 거점 공항이며 2020년 공항순위 5위였습니다.

 

 

6위 : 파리 샤를 드골 국제공항 - 프랑스

 

1974년 3월8일 개항하였으며 프랑스 파리의 관문이라 불리는 공항입니다. 프랑스의 레지스탕스 출신 전 대통령 샤를 드골의 이름을 따서 명명하였습니다. 프랑스의 대표 공항이자 영국의 히스로,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공항과 함께 유럽을 대표하는 허브공항입니다. 에어프랑스, 델타, 이지젯, 페덱스 익스프레스가 거점 공항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5위 : 인천 국제공항 - 대한민국

 

2001년 3월 29일 개항하며 김포국제공항의 국제노선을 이어 받았습니다. 현재 공항 자리는 예전 여객선이 지나다니던 항로였으나 영종도 주변 섬 일대를 간척하여 공항을 건설하였습니다. 항공업계 평가사 스카이트랙스에서 평가한 전세계 국제공항 순위에서 매년 5위권 안에 랭크되고 있는 세계 최고의 품질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항입니다.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및 국적 LCC 항공사들과 델타, 중국남방, 타이, 페덱스 익스프레스, 포라에어 카고가 거점 공항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4위 :  나리타 국제공항 - 일본

 

과거 정식명칭은 신도쿄 국제공항이었다가 2004년 4월 1일 나리타 국제공항 주식회사로 민영화되어 운영중입니다. 일본 지바현 나리타시에 위치하였으며 도쿄도 중심에서 동북쪽 약 62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나리타 공항 주변은 바람을 막아줄 고지대가 없으며, 태평양에 직접 노출되어 있어 강한 바람이 발생하기 쉬운 공항으로 대형 기종도 착륙에 애를 먹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바람으로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세계적으로 결항률이 낮은편에 속하는 공항입니다. 일본항공, 전일본공수의 국제선 허브이며 유나이티드 항공의 동아시아 허브 공항입니다.

 

 

3위 :  창이 공항 - 싱가포르

 

1981년 12월 29일 공식 개항하였으며 싱가포르 섬 동부 해안에 건설되어 있습니다. 2010년대 들어 거의 세계 최고 공항 자리를 내주지 않고 있으며 일본의 하네다, 한국의 인천, 홍콩의 첵랍콕과 더불어 아시아 최고의 공항중 하나 입니다. 공항내 화단이나 야자수가 심겨져 있는 화단과 물고기가 헤엄치는 연못등 자연친화적 시설로 볼거리도 풍부한 공항입니다.

싱가포르, 페덱스 익스프레스, 젯스타 아시아, 스쿠트 항공이 거점 공항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2위 :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 - 일본

 

나리타 국제공항의 개항으로 국제선을 옮기고 국내선 위주로 운영하다가 양 공항의 거리가 너무 멀어 국내선에서 국제선으로 환승이 불편한 문제점과 나리타 국제공항의 확장에 제약이 많아 상당수의 국제선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공항중 하나이며 스카이트랙스 선정 세계 최고의 공항 순위에 자주 오르는 공항입니다.

 

 

1위 :  도하 하마드 국제공항 - 카타르

 

2014년 4월 30일 정식 개항하였으며 기존 도하 국제공항을 대체하였습니다. 하마드라는 이름은 카타르 국왕 셰이크 하마드 빈 알사니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며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아직 건설 중인 공항입니다. 이슬람 국가인 카타르는 도하 입국시 환승을 포함 모든 관광객들의 어떠한 주류 반입도 허용을 안하고 있습니다. 혹시 반입중 압수된 주류는 출국예정이 있는 경우 공항에서 찾아 나갈수 있게 되어 있으니 이점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